고전 양식을 가장 정연하게 다듬어 만든 소나타 형식의 악장이디. 경쾌한 제 1테마와 제2테마가 찬연하게 비약하는 악장이다. 이악장은 환희와 희열이 넘치는 찬연한 빚을 발하면서 전개된다.
제 2악장 알레그레토 스케르찬도 Bb장조2/4박자.
아주 밝고 해학적인 기분이 나는 악장이다. 따라서 그의 교향곡 증에서 가장 귀여움을 받는소품이기도 하디. 극히 자연스러우며 경쾌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스케르쪼이다.
제 3악장 템포 티 메누에트 F장조 3/4박자.
격조 높은 고전 양식의 미뉴에트인데 시적인 정서가 풍기는 유쾌한 감정이 담겨 있디. 아무런 허식이 었는 아름다움이 전악장에 넘친다.
제 4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F장조 3/4박자.
빠른 템포의 생기가 넘치는 악장이다. 변화가 풍부한 강한 리듬으로 된 론도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어 병에 시달려 고생하던 그의 생활과는 대조적으로 유쾌한 일면을 나타낸 경쾌한 악장이다.
베토벤의 9개 교향곡 중 비교적 잘 연주되어지지 않는 곡이지만 7번 교향곡과 작곡연대가 비슷하고, 율동적 요소가 강조된 점에서 보면 7번 교향곡과 연관이 있다. 7번 교향곡이 외적으로 열광적인 기쁨과 흥분으로 리듬을 강조했다면, 8번 교향곡은 조금 정리되고 밝으며, 작은 규모(총 연주 27분)로 단시일에 작곡되어졌다. 이 교향곡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대개 교향곡에서 배치하는 2악장 (완서악장)을 스케르쵸로 처리한 점이다. 대부분의 교향곡들이 느리고 서정적이며, 가요적인 악장을 둘째 악장에 배치하기 마련인데, 이곡에서는 단순한고 일정한 리듬과, 기계조작으로 움직이는 오르겔(뮤직박스)처럼 반복되는 천진스러운 리듬형태를 가지고 있는 스케르쵸를 사용하고 있다.
둘째, 3악장에 대부분 배치하던 스케르쵸를 2악장에 사용하고, 3악장에는 사용하지 않던 미뉴엣을 배치한 점이다. 베토벤의 교향곡 중에서 제1번에 미뉴엣을 사용하고, 그 후로는 스케르쵸로 대체해서 사용하다가, 이 교향곡에서 다시 미뉴엣을 사용한 것이다. 특이한 것은 1번 교향곡에 나타나는 미뉴엣이 내용적으로 보면 스케르쵸에 가깝다고 볼 수 있지만, 이 8번 교향곡에 사용한 미뉴엣은 완전한 형태의 미뉴엣이라 말 할 수 있는 점이다.
F장조 3/4박자인 제1악장은 고전 양식을 가장 정연하게 다듬어 만든 소나타 형식의 악장이디. 경쾌한 제1테마와 제2테마가 찬연하게 비약하는 악장이다. 이악장은 환희와 희열이 넘치는 찬연한 빚을 발하면서 전개된다. Bb장조 2/4박자인 제2악장은 아주 밝고 해학적인 기분이 나는 악장이다. 그래서 그의 교향곡 증에서 가장 귀여움을 받는 소품이기도 하디. 극히 자연스러우며 경쾌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스케르쪼이다.
F장조 3/4박자인 제3악장은 격조 높은 고전 양식의 미뉴에트인데 시적인 정서가 풍기는 유쾌한 감정이 담겨 있디. 아무런 허식이 었는 아름다움이 전악장에 넘친다. F장조 3/4박자인 제4악장은 빠른 템포의 생기가 넘치는 악장이다. 변화가 풍부한 강한 리듬으로 된 론도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어 병에 시달려 고생하던 그의 생활과는 대조적으로 유쾌한 일면을 나타낸 경쾌한 악장이다. (출처: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