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즉흥연주 이론 편집 중

2015. 1. 14. 16:28색소폰 자료

 

 

 

■ 즉흥 연주에 있어서 기본적인 개념이 되는 이론
   1)주제에 의한 변주(곡의 테마에 의한 변주)
   2)코드톤 (코드구성음)
   3)스케일 (메이저,마이너 뿐만이 아닌 여러가지 다양한 스케일)

   1)주제에 의한 변주
     주제에 의한 변주는 말 그대로 곡이 있다면 그 곡의 멜로디를 변형시켜서

     만드는것이다.

     누구나 아는 동요인 "비행기" 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미레도레/ 미미미 / 레레레 /미솔솔 / 미레도레/미미미 /레레미레/도
     (   이표시는 마디의 세로줄의 표시임)이다.

     이 8마디의 노래를 주제에 의한 연주를 적용하여 연주 하자면     

     미레도레미파미파/솔파미레미/레미파레레/미파솔미미/미파솔라솔라시도

     시솔미/파미레 레미레/도  이렇게 필링대로 다양하게 연주를 할 수 있다. 


     (비행기의 주제에 대한 연주는 힘들어서 스케일 개념이 많이 두드러진다)
     그밖에도 리듬을 변형시키거나  아니면 원 멜로디를 살리되 부가적인 음들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2.코드톤 
      코드톤 부터는 이론이 적용이 된다.(코드톤이란  코드에 구성된 음을 말함)
      일반적으로 코드의 종류는 3화음에서는 4가지, 7화음의 경우 5가지가 있다.

      (실제로는 이것보다 더 많지만 기본적인 개념에서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 3화음의 종류(C코드 기준에서)

         ⓐ Major 코드(C Major : 도 미 솔) 

         ⓑ minor 코드(C minor : 도 미b 솔)

         ⓒ Diminish 코드 (C dim : 도 미b 솔b)

         ⓓ Augment 코드(C aug : 도 미 솔#)

 
7화음의 종류

1)메이저 7th 코드(도 미 솔 시)

2)도미넌트 7th 코드(도 미 솔 b시)

3)마이너 7th 코드 (도 b미 솔 b시)

4)하프 디미니쉬 코드(도 b미 b솔 b시)

5)디미니쉬 7th 코드 (도 b미 b솔 라[=bb시])



여튼 이론을 설명하였으니 본론으로 넘어가서 사용법을 설명하겠다.

일단 CM /FM /Dm/GM /CM 이라는 코드 진행이 있다고 가정하고

(코드톤의 설명)
CM은 도 미 솔
FM은 파 라 도
Dm은 레 파 라
GM은 솔 시 레
라는 코드톤으로 구성된다.

자 이 코드톤들을 실제 연주로 써먹어보자

CM.        FM.      Dm.     GM.      CM

미솔도 /파라도 /레파라파/솔시레시/도 솔미도

이런 연주도 가능하다.(하지만 저 음사이에서 다양한 사운드를 뽑아내는것은 학생의 몫이다.)


7화음의 사용하는 법도 다양하게 머리를 굴린다면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것이다.





3. 스케일

스케일은 코드톤보다는 음들이 많기 때문에 표현할수 있는게 많아 진다

그러나 음들이 많은 만큼 많이 지루해질수도 있다는 위험성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케일에 대한 접근은 조금 조심히 접근하는것이 좋다.

일단 스케일의 종류는 코드보다 방대하다.

예를들어 일반적인 메이저,마이너 스케일이 있을거고 8가지의 그리스 모드 스케일,비밥 스케일,홀톤 스케일,얼터어드 스케일,디미니쉬 스케일등등 이것만 보더라도 공부할것은 정말 많으나 오늘 설명할 스케일은 메이저 스케일과 메이저 스케일에서 파생된 그리스 모드 스케일의 사용에 대해서 배울것이다.

일단은 모드 스케일을 설명하기 전에 있어서 "다이아토닉 코드"에 대해서 설명할려고 한다.

(알아듣기 싑게 C키로 설명할려고 한다.)

일단 다이아토닉 코드란? 다이아토닉 톤(스케일 구성음)으로 이루어진 코드들을 얘기한다.

(다이아토닉 스케일은 메이저 키 일때 메이저 스케일이고  마이너 키 일때는 마이너 스케일이다.)

그러면 알아듣기 쉽게 C메이저 키로 설명하겠다. 

C메이저 키 이니까 C메이저 스케일이 다이아토닉 스케일인건 이해가 될것이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이걸 이용해서 코드를 쌓아올리면

제1코드 CM7 (도미솔시)

제 2코드 Dm7 (레파라도)

제 3코드 Em7 (미솔시레)

제 4코드 FM7 (파라도미)

제 5코드 G7.  (솔시레파)

제 6코드 Am7 (라도미솔)

제 7코드 Bm7b5[하프 디미니쉬 코드이다] (시 레 파 라)

(제 8코드는 제 1코드와 동일하다)

지금부터 스케일이니 숫자로 설명하겠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1. 2. 3. 4. 5. 6. 7.  

으로 설명하겠다.

8가지의 그리스 모드를 설명할려고 한다.

우선 첫번째인 아이오니안 스케일이다.(.아이오니안 스케일은 그냥 메이저 스케일이다.)

1 2 3 4 5 6 7 1

두번째인 스케일은 도리안 이다.

2 3 4 5 6 7 1 2 

세번째는 프리지안 이다.

3 4 5 6 7 1 2 3

네번째는 리디안 이다.

4 5 6 7 1 2 3 4

다섯번째는 믹솔리디안 이다.

5 6 7 1 2 3 4 5

여섯번째는 에올리안 이다.(에올리안은 일반 네추럴 마이너[자연단음계]이다.)

6 7 1 2 3 4 5 6

일곱번째는 로크리안 이다.

7 1 2 3 4 5 6 7

(이 스케일들 법칙대로 모든 메이저 스케일에 적용해보면 12키로 연습이 가능하다.)

여튼 다시 숫자말고 계이름으로 돌아와서 설명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다이아토닉 코드들과 8가지 그리스 모드 스케일이 어떤 상관관계를 이루는지 확실하게 전하고자 함이다.)

제 1코드에서는 아이오니안

코드 CM7 도 미 솔 시

스케일. (도) 레 (미) 파 (솔) 라 (시)

(이와 같이 보면 1,3,5,7번째 스케일 음들이 코드와 일치한다는것을 알수있을것이다.[이건 1,3,5,7번째 음이 코드 구성음이랑 겹쳐야되야 그 코드에 사용할수있다는것을 알려준다])

그럼 나열하자면

Dm7->도리안

Em7->프리지안

FM7->리디안

G7->믹솔리디안

Am->에올리안

Bm7b5-> 로크리안

이렇게 쓸수있다.


(코드 구성음과. 스케일 구성음은 꼭 종이에 써서 확인해 보길 바란다.)

그렇다면 예를들어

CM7 / FM7 /Dm7 /G7 /CM7

이라는 진행이 있다고 가정했을때

여기에 사용가능한 스케일은

CM7           FM7      Dm7     G7            CM7

아이오니안 /리디안. /도리안.  /믹솔리디안/아이오니안  

을 사용할수 있다.

그러면 이 예제의 코드 진행으로서 솔로를 풀어보자면

CM7                   FM7                 Dm7                G7                       CM7
도레미파솔라솔미/파미파솔라시도 /레미레도시라파 /솔라시도레미레시/도


어떤 사람이든 눈치챈 사람이 있다면 자신있게 말해도 된다. 

"그냥 C메이저 스케일 후리는(?)거네..."

맞다 그 말 대로다.

모드 스케일은 그냥 한가지 근원이 되는 스케일에서 두번째음으로부터 시작하고 세번째 음으로부터 시작하고 그 차이다 단지...

그렇기 때문에 코드톤이 나오기 직전에는 반음계로 해주거나 아니면 기호에 맞게 코드톤만 사용하다 스케일로 풀어가는 방법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출처 : Harlem Nocturne
글쓴이 : karmaap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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