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1. 9. 04:27ㆍ색소폰 자료
<음정 관계 도표>
음정관계를 보면 음정이 넓어지면 오른쪽으로 가고 좁아지면 왼쪽으로 간다.
예로 두음간의 음정에 #이 아래음에 붙으면 두음간에 간극이 좁아지고 윗음에 붙으면
넓어진다. 반대로 b이 아래음에 붙으면 두음간에 간극이 넓어진고 윗음에 붙으면
좁아진다. 위에 음정관계 도표에서 보면 장음정에서 윗음에서 #이 있으면 증이 되고,
아래음에 #이 붙으면 단 음정이 된다.
완전음정에서 윗음에 #이 붙으면 음정간극이 넓어지니 증음정이 되고 아래음에
#이 붙으면 음정간극이 좁아져서 감 음정이 된다.
참고로 장,단 음정관계는 2,3,6,7 음정관계
완전음정 관계는 1,4,5,8 음정관계
■ 문제 14) 미b과 솔간의 음정관계는 ?
먼저 조표를 떼고 생각한다. 미와 솔은 반음 하나에 온음 하나이니 단3도이다.
그런데 아래음인 미에 b이 있으니 음정간극이 넓어져서 도표에서 단의 오른쪽은
장이다. 그래서 장 3도이다.
■ 문제 15) 라와 레# 간의 음정관계는?
먼저 조표를 떼고 생각한다. 라와 레는 라-시-도-레 하면 라 1도,시2도, 도3도,
레4도인 일단 4도이다.
라와 시 온음, 시와 도 반음, 도와 레 온음이니 반음이 한개이고 온음이 두개이니
완전 4도이다.
그런데 위에 음인 레에 #이 있으니 반음이 넓어진다. 완전4도에서 반음이
넓어지면 도표에서 오른쪽으로 간다
완전음정의 오른쪽은 증이다. 그래서 답은 증4도이다.
■ 문제 16) 미b이 완전5도 위의 음은 무엇인가?
먼저 조표를 떼고 미에서 위 5도는 미-파-솔-라-시가 미에서 5번째이니
미-시가 5도 간극이다. 미와 파에 반음이 있으니 미-시 간극은 완전 5도이다.
그런데 미에 b이 있으니 가장 위에 음인 시에도 b을 붙여야 완전 5도관계가
되어 미b의 완전5도 위의 음은 시b이다.
■ 문제 17)
▷상행 스케일과 의뜸음 관계로 장음정 관계
완전 1도 : 같은 음(도-도, 레-레,미-미,파-파,솔-솔, 라-라,시-시)
장 2도 : 반음은 없고 온음정 1개(도-레, 레-미,파-솔,솔-라,라-시)
장 3도 : 반음은 없고 온음정 2개(도-미,솔-시)
완전 4도 : 반음 하나에 온음정 2개(도-파,레-솔,미-라,솔-도,라-레,시-미)
완전 5도 : 반음 하나에 온음정 3개(도-솔,솔-레)
장 6도 : 반음 하나에 온음정 4개(도-라,레-시,파-레,솔-미)
장 7도 : 반음 하나에 온음정 5개(도-시,파-미)
완전 8도 : 옥타브 같은음 관계(도-옥타브 위 도)
위에 관계를 참고하여 음정을 스케일에 맞추어 생각하자
완전 1도는 같은 음으로 Ⅰ-Ⅰ,장2도는 Ⅰ-Ⅱ, 장3도는 Ⅰ-Ⅲ, 완전4도는 Ⅰ-Ⅳ,
완전 5도는 Ⅰ-Ⅴ, 장6도는 Ⅰ-Ⅵ,장7도는 Ⅰ-Ⅶ,완전 8도는 Ⅰ-Ⅰ이다
■ 문제 18)
▶ 하행 스케일과 의뜸음 관계로 단음정 관계
완전 1도 : 같은 음(도-도)
단 2도 : 온 음정없고 반음 한개(도-시,파-미)
단 3도 : 반음 한개에 온음정 1개(도-라.파-레)
완전 4도 : 반음정 한개에 온음정 2개(도-솔,파-도)
완전 5도 : 반음정 하나에 온음정 3개(도-파)
단 6도 : 반음 두개에 온음정 3개(도-미)
단 7도 : 반음 두개에 온음정 4개(도-레)
완전 8도 : 옥타브 같은 음(옥타브 도 -도)
■ 문제 19)
상행되고 있는 미b과 시b사이의 음정관계는 ?
→ 먼저 두음의 b을 삭제하면 미와 시 관계는 밑에 음인 미를 1로 보면
파가 2, 솔이3, 라가 4,시가 5로 미와 시는 5도 관계이다.
미와 시는 반음 하나에 온음 3개로 그러면 문제 17번에 설명 처럼
완전 4도이다. 그런데 두음에 b이 붙어 있어도 벌어진 간극은 결국
완전 5도 이다.
■ 문제 20)
하행되고 있는 도#과 미의 음정관계는 ?
→ 먼저 도의 #을 제거하고 생각하자. 그러면 도와 하행 미 사이는
도와 시,파와 미가 반음으로 반음 2개이고 시와 라,라와 솔,솔과 파가
온음으로 온음 3개가 되어 반음 2개+온음 3개는 단6도이다.
그런데 도에 #이 있으니 반음 만큼 간극이 넓어져서 단에 반음이
늘어나면 장이 되어 장6도가 된다.
■ 문제 21) 옥타브 이상의 음정관계
ⓐ도와 옥타브위의 레 관계
→ 먼저 도에서 옥타브위의 도까지를 제거하고 남은 음정관계를 본다.
그러면 1옥타브 도와 레가 남은다. 그 관계는 반음은 없고 온음 하나로
장2도이다. 그러면 전체적으로 옥타브 뺀것고 더하면 7+ 장2도 하면
장9도가 된다.
ⓑ도와 옥타브 위의 레b 관계
→ 1옥타브 빼면 1옥타브 도와 레b이 남는다. 그 관계는 반음 하나로 되어
단2도가 된다. 그래서 7+ 단2도는 단 9도가 된다.
ⓒ도와 옥타브 위의 레# 관계
→ 1옥타브 빼면 1옥타브 도와 레#으로 온음정1개에 반음이 하나 있는
간극으로 먼저 도와 레는 장2도이고 거기에서 반음이 있어 그 만큼
늘어나면 증2도가 된다. 결국 7+ 증2도가 되어 증9도가 된다.
ⓓ도와 옥타브 위의 파 관계
→ 1옥타브를 빼면 1옥타브 도와 파를 먼저 계산하면 반음 하나에
옴음정 2개가 되어 완전4도가 된다.
그러면 7+완전4도는 완전 11도가 된다.
ⓔ도와 1옥타브위의 파# 관계
→ 1옥타브를 빼면 도와 파#간의 관계를 계산하는데 위로
파#의 #을 빼면 위에 문제 ⓓ에서 완전 4도 였다.
그런데 파에 #이 있어서 그 간극은 그 만큼 늘어나서 완전에서
반음 늘어나면 증이 된다. 그래서 증4도가 되어 7+증4도는
결국 증11도가 된다.
ⓕ도와 1옥타브 위의 라와의 관계
→ 1옥타브를 빼면 1옥타브 도와 라가 되어 그 간극은 반음 하나에
온음정 4개가 되어 장6도가 된다.그러면 7+장6도는 장 13도가 된다.
ⓖ도와 1옥타브 위의 라b과의 관계
→ 1옥타브를 빼면 1옥타브 도와 라b의 간극은 먼저 라의 b을 빼고
계산한다. 그래서 도와 라 간극은 반음 하나에 온음정 4개가 되어
장6도가 된다. 그런데 위에 음인 라에 b이 붙어서 그 간극이 반음
좁아진다. 그러면 장음정이 단음정이 되어 단 6도가 되고
7+단6도가 되어 단13도가 된다.
■ 연습문제(p29)
▷1ⓐ미와 솔 음정 : 반음 하나,온음정 1개 → 단 3도
ⓑ파와 시 음정 : 반음 없고 온음정 3개 → 완전 4도
ⓒ솔과 도 음정 : 반음 하나, 온음정 3개 → 완전 5도
ⓓ레와 시 음정 : 반음 하나, 온음정 4개 → 장 6도
ⓔ도와 미 음정 : 반음 두개, 온음정 3개 → 단 6도
ⓕ파와 미 음정 : 반음 하나, 온음정 5개 → 장 7도
▷2ⓐ미b과 시b 음정 : 일단 b을 빼고 생각하면 반음 하나에 온음정 3개
→완전 5도(b이 윗음,아래음 두군데 있으니 b을 넣으나 않 넣으나 동일함)
ⓑ파#과 도 음정 : 일단 파의 #을 빼고 둘 간의 간극은 반음 하나에
온음정 3개로 완전 5도 인데 밑에 음인 파에 #이 있어서 반음 만큼
좁아지고 완전에서 반음이 줄어 들면 감이되어 감5도가 된다.
ⓒ도#과 시 음정 : 일단 도의 #을 빼고 도와 시의 간극은 반음 하나에
온음정 5개로 장7도가 되고 밑에 음인 도에 #을 붙이면 반음 만큼
간극이 좁아져서 장에서 좁아지면 단이되어 단7도가 된다.
ⓓ레b과 라b 음정 : 일단 b을 빼고 계산하면 레와 라의 음정은 반음 하나에,
온음정 2개가 되어 완전 4도가 된다. 두 음에 b이 붙어서 있으나 없으나
동일하게 완전 4도임.
ⓔ미와 도# 음정 : 도에 # 빼고 계산하면 미와 도 음정은 장3도이고 도에
#이 있으니 반음 만큼 좁아져서 단 3도가 된다.
ⓕ레b과 파 음정 : 레의 b을 빼고 레와 파는 반음 하나에 온음 4개가 되어
장6도가 되고 윗음의 레에 b을 넣어서 계산하면 반음 만큼 좁아지고
장이 반음 줄면 단이 되어 단6도가 된다.
▷3ⓐ솔#과 시b 음정 : 각 조표를 둘다 빼고 솔과 시를 계산하면 반음은 없고
온음정 2개가 되어 장3도가 된다.
먼저 솔과 시 중 솔에만 #을 붙이면 반음이 좁아져서 장이 단이 되고
그 상태에서 위에 음인 시에 b이 붙으면 다시 반음 만큼 좁아져서 단이
감이 되어 감3도가 된다.
ⓑ솔#과 도 사이 음정 : 일단 솔의 #을 빼고 솔과 도는 반음이 하나에
온음정 2개가 되어 완전4도가 된다.
그런데 밑에 음인 솔에 #이 붙어 있어서 반음 만큼 좁아져서 완전은
좁아지면 감이 된다. 그래서 감4도가 된다.
ⓒ미b과 파# 사이 음정 : 일단 조표를 제거하고 계산하면 미와 파 사이는
반음 하나에 온음 5개로 장7도가 된다. 위에 미에 b을 붙이면 간극이
좁아져서 장이 단이 되어 단7도가 되고 밑에 파에 #이 붙으면 다시
반음이 좁아져서 단이 감이 된다.그래서 결국 감 7도가 된다.
ⓓ도#과 라b 사이 음정 : 일단 조표 제거하고 계산하면 도와 라 사이
음정은 반음 하나에 온음 한개로 단3도가 되고 위에 음에 #이 있고
밑에 음에 b이 있어서 결국 온음이 늘어난것과 동일하여 단이 장이 되고
장이 증이 되어 증3도가 된다.
ⓔ레와 솔b 사이 음정 : 일단 조표 제거하고 계산하면 레와 솔 사이 음정은
반음 하나에 온음정 3개로 완전 5도인데 낮은 음에 b이 있어서 간극이
넓어지니 증5도가 된다.
ⓕ파와 미# 사이 음정 : 일단 조표 제거하고 계산하면 파와 미 사이 음정은
반음 하나에 온음정 5개로 장7도이다. 그런데 높은 음에 #이 있으니
간극이 넓어지니 장7도에서 도표의 오른쪽으로 한 칸 가면 증7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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