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베버 / 바순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안단테와 헝가리풍 론도

2013. 5. 12. 21:11듣고싶은 곡


 

 

Andante and Hungarian Rondo

for Bassoon and Orchestra, Op.35

 

베버 / 바순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안단테와
헝가리풍 론도

 

Karl Maria Friedrich Ernst von Weber, [1786∼1826]


collect & bring write-shomron 

 

 

 


권동련(바순), 안주용(지휘), Plovdiv philhamonic Orchestra

 

 

곡목 해설

Mozart, Schubert, Mendelssohn, Chopin등과 같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Weber의 작품이다. 그러나 40이란 짧은 삶속에서도 그는 오페라 작곡가, 지휘자, 철학자, 흥행가, 비평가 등 여러개의 직함을 가졌었다. 그의 특별한 기악작곡기법은 나중에 Liszt, Chopin, Berlioz, Mahler, Wagner 등에게 영향을 끼쳤고 특히 Wagner는 Weber숭배자이었다. Weber가 런던에서 병으로 죽고 18년이 지난 후 Wagner는 그의 묘를 Dresden으로 이송해서 매장한 사실이 있다.

이 곡은 원래 비올라와 관현악을 위하여 작곡되었으나 그가 1814년에 개작을 하여 그 당시 바순 대가인 Georg Brandt에 의해 프라하에서 초연되었다. 그 이후로 원작보다도 바순의 연주가 더 많이 알려졌고 안단테 부분의 애수에찬 멜로디와 알레그레토 부분의 경쾌한 헝가리언 리듬이 대조를 이루며 바순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곡이다.

베버는 소나타 형식에는 서툴렀다. 협주곡에서는 제1악장을 작곡하는 것이 가장 고민이어서 대부분의 경우 제1악장을 제일 마지막에 작곡했고, 호른 콘체르티노나 비올라를 위한 안단테와 헝가리풍 론도(후에 바순을 위해 고쳐졌다) 등의 경우에는 생략하기까지 했다.

 

출처 : 클래시칼 뮤직 홀
글쓴이 : 쇼므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