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18. 18:30ㆍ색소폰 자료
오블리가토(obligato)란 음악 구조 속에서 주어진 선율(定旋律, given melody)을
보조하는 부선율(副旋律)을 말하는 것으로,
주 멜로디를 강조하기 위하여 그것에 얽히도록 연주되는 또 하나의 멜로디 라인.
음악의 3요소 멜로디, 리듬, 화성 가운데 애드립을 잘하려면 우선 화성을 먼저 알아야한다.
흔한 코드는 Major, Minor, 7th 코드 3가지인데
이중 메이져 코드만은 눈에 보이는 즉시 사진처럼 떠오르도록 음을 암기해야한다.
1.메이저 코드
메이저 코드란 1-3음이 장3도 3-5음이 단3도인 코드로 다음과 같다
C 도 미 솔
C# 도# 미# 솔#
Db 레b 파 라b
D 레 파# 라
Eb 미b 솔 시b
E 미 솔# 시
F 파 라 도
F# 파# 라# 도#
Gb 솔b 시b 레b
G 솔 시 레
Ab 라b 도 미b
A 라 도# 미
Bb 시b 레 파
B 시 레# 파#
C#=Db F#=Gb으로 같은 코드이므로 중요코드는 12개이다.
이중 C D E F G A B 7가지가 가장 중요한 코드이다.
(나머지 코드는 #과 b을 응용하면 된다)
코드를 보는 즉시 1,3,5음이 떠오르도록 꼭 외워라(사진을 보듯이).
2. Minor코드
Minor코드는 Major코드의 3음을 반음만 내리면된다.
3. 세븐스 코드
Major7(CM7) = Major화음 + 장3도7음 = 도 미 솔 시 (7음은 1도음의 반음 아래)
Dominant7(C7) = Major화음 + 단3도7음 = 도 미 솔 시b(7음은 1도음의 온음 아래)
minor7(Cm7) = Minor화음 + 단3도7음 = 도 미b 솔 시b(7음은 1도음의 온음 아래)
세븐스 코드에서 제7음 쉽게 찾아가는 법
메이저7(CM7)의 제7음은 1도음의 반음 아래이고
나머지 세븐스 계열의 제7음은 대부분 1도음의 온음 아래이다.
(도미난트7(C7), 마이너7(Cm7), 도미넌트7sus4(C7sus4) C7b5, C7aug5 등)
예외:디미니쉬코드(Cdim)는 Cm7b5에서 제7음을 반음 낮춘것이므로 7음은 1도음의 한음반 아래(또는 6도음)이다.
이 제7음은 화성적으로 아주 매력적인 음이니 잘 사용해 보기로 하자.
기타 어렵게 보이는 세븐스 코드들
Dominant7sus4(C7sus4) = Dominant7(C7)의 3도음을 4도로 올린 화음 (7음은 1도음의 온음 아래) = 도 파 솔 시b
Dominant7b5(C7-5) = Dominant7(C7)의 5도음을 반음 내린 화음 (7음은 1도음의 온음 아래) = 도 미 솔b 시b
Augmented 7th(C7+5, C7aug) = Dominant7(C7)의 5도음을 반음 올린 화음 (7음은 1도음의 온음 아래) = 도 미 솔# 시b
Cm7b5 (Cm7-5) = minor 7th의 5도음을 반음 내린 것 = 도 미b 솔b 시b (7음은 1음보다 한음 아래)
Cdim = Cm7b5(Minor7 flatted5th)에서 7도음을 반음 내린것 = 도 미b 솔b 시bb
4. 그밖의 화음들
C6 = 3화음 + 6도음 (도미솔라)
C9 = 3화음 + 2도음 (도미솔레 또는 도레미솔)
C11 = 3화음 + 4도음 (도미솔파 또는 도미파솔)
C13 = 3화음 + 6도음 (도미솔라)
5. 오블리가토 연습하는 법
코드를 구성하는 음(1 3 5 7음)인 코드톤은 멜로디에 잘 어울리는 음이다
먼저 반주기 멜로디에 코드의 1도음을 불어본다(적당한 박자를 맞추어서)
3도음 불기 5도음불기 7도음 불기까지 하고나서(멜로디가 아닌음을 불어야한다)
코드톤 2개불기 3개불기 4개불기 섞어불기를 연습한다
코드톤에 경과음(2,4,6도음)을 함께 붙여본다
리듬을 넣어준다
오블리가토를 잘하려면
고수의 연주를 많이 듣고 카피해본다
[연습방법]
1.열애를 예로 들어 연습을 해 본다.
처음 가사가 "그대에 그림자에 쌓여"로 나온다.계명은 시시시 시솔파미 미미로 되어 있고 길게 빼는 곳이 쌓여이다.
이곳을 오브리가토로 연주하면 "쌓여"의 코드는 EM7코드가 나온다. EM7코드의 구성음은 미,솔#,시,레#이다.
1도는 "미", 3도는 "솔#", 5도는 "시, 7도는 "레#"이다. 쌓여 부분에 오브리가토로 미미 다음에 3도,5도,7도음을 불러본다
①먼저 3도(솔#)음을 분다. 즉 미미로 끝내지 말고 미미 이어 3도인 솔#을 불러 시시시 시솔파미 미미솔#미
②다음으로는 5도(시)음을 분다. 즉 미미로 끝내지 말고 미미에 이어 5도인 시를 불로 시시시 시솔파미 미미시미
③다음으로는 7도(레#)음을 분다. 즉 미미로 끝내지 말고 미미에 이어 7도인 레#를 불로 시시시 시솔파미 미미레#미
시음과 레#음은 옥타브 낮춰어 불러도 된다. 미미에서 두번째 미의 박자를 줄이고 3,5,7도음을 길게 빼고 마지막 미는 짧게 분다
'색소폰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나의 18번 꿈속의 사랑,안개[2015.7.3 집에서] (0) | 2015.07.05 |
---|---|
[스크랩] Danny Boy [2015.7.2 집에서] (0) | 2015.07.03 |
[스크랩] The Saxophone Standard [HD] (0) | 2015.06.10 |
지역동호회 회원 모집 (0) | 2015.06.07 |
[스크랩] 마상용 선생님의 이론강좌 (0) | 2015.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