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 30. 07:10ㆍ색소폰 자료
코드 프로그레션(Chord Progression : 코드 진행)
1.토닉(Tonic) : 그 조의 기본이 되는 코드이며
①대부분의 곡은 토닉으로 끝난다.
예: Key C에서 Dm7(Ⅱ)→G7(Ⅴ7: 도미넌트 7) →C6(Ⅰ6:토닉)
②곡 중간이 토닉으로 끝날 경우 그 다음에 어떤 코드라도 올 수 있다
예:Key Ab에서 Bbm7(Ⅱ)→Eb7(Ⅴ7:도미넌트 7)→Ab6(Ⅰ:토닉)→Fm7(Ⅵ)→Bbm7(Ⅱ)
2.도미넌트와 도미넌트 모션
①도미넌트 : Ⅴ7(딸림 7화음)을 말하며 토닉으로 가려는 성질이 있다.
②도미넌트 모션 : 도미넌트에서 토닉으로 가는 코드 진행을 말함.
도미넌트는 불안함을 느끼게 하는 음정이며 3음과 7음사이가 온음 세개로 이루어져 있다하여
3온음(tritone : 트라이 톤)이라고 한다. 상세히 설명하면
G7(도미넌트7)은 솔-시-레-파로서 3음(시)과 7음(파) 사이 즉 파-솔-라-시는파와 솔이 온음,솔과라가 온음,라와 시가 온음으로
3온음이 있으며 파와 시 사이가 완전4도가 아닌 증4도로 불안한 음정관계로 파(7도)는 단2도 하행하여 "미"로, 시(3도)는 단2도 상행하여
"도"로 가려고 한다. 그래서 Ⅴ7인 G7의 코드 톤인 솔-시-레-파는 시가 도,파가 미로 가서 솔-도-레-미로 즉 도-미-솔인
CMajor즉 토닉으로 가려고 한다.즉 이 3온음은 불안한 음정에서 안정된 음정
즉 토닉으로 가려는 성질이 있으며 이렇게 가는 코드 진행을 도미넌트 모션이라고 하고
이렇게 진행하는 것을 "해결"이라고 하며 "도미넌트가 토닉으로 불안한 음정을 해결"한다고 표현함.
※참고로 7화음에서 3음과 7음을 그 코드의 색깔을 나타낸다고 하여 Guide Tone이라고 한다.
3음은 메이져 인지 마이너 인지 , 7음은 도미넌트인지 메이져7인지
예로서 (CMajor7:도-미-솔-시, Cm7: 도-미b-솔-시b) 3음이 "미"이면 메이져, "미b"이면 마이너 코드이다.
G Major (솔-시-레-파#, G7(도미넌트7 : 솔-시-레-파 ) 처럼 7음이 "파#"이면 G 메이져이고 "파"이면 도미넌트7이다.
3.5도권
음이 연속해서 완전5도 하행(완전4도 상행)하여 12개의 조를 한 바퀴 돌면 본래의 C조로 돌아온다.이러한 조의 연결을 도표로 나타낸 원을
5도권이라고 한다
C→F(b이1개) →Bb(b이2개)→ Eb(b이3개)→Ab(b이4개)→ Db(b이5개) →Gb(b이6개) 혹은 F#(#이 6개)→ B#(#이 5개)
→ E#(#이 4개)→ A#(#이 3개)→ D#(#이 2개)→ G#(#이 1개)→ C
'색소폰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Lesson14. 서브 도미넌트 편집중 (0) | 2015.01.30 |
---|---|
[스크랩] Lesson 13. 토닉,도미넌트2 편집 중 (0) | 2015.01.30 |
[스크랩] 슬픈로라[프로 연주자 : 정용수] (0) | 2015.01.27 |
[스크랩] Stan Getz 의 연주 모음 (0) | 2015.01.22 |
수강 동료 명단.. (0) | 2015.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