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클래식] 모차르트 교향곡 제35번 D장조, "하프너" K.385 / 클라우디오 아바도 지휘와 그의 오케스트라

2014. 6. 11. 16:30듣고싶은 곡

 

Wolfgang Amadeus Mozart(1756∼1791)

Symphony No.35 in D major, K.385 "Haffner"

 

C. Abbado Lucerne Festival Orchestra

Conductor, Claudio Abbado(1933~ 2014, 伊)

 

모차르트의 교향곡 제35번 D장조,  K.385 "하프너"는 1782년에 써졌는데 부친 친구인 잘츠부르크 시장이었던 하프너(S. Haffner)의 딸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청탁을 받아 작곡한 것이다. 이 작품은 당초 교향곡으로 쓴 것이 아니라 행진곡과 2개의 미뉴에트가 있는 6악장의 세레나데형식으로 작곡했었는데 다음 해에 4악장으로 고쳐 정규의 교향곡으로 만든 것이다. 이 곡을 쓰기 6년 전에 작곡한 같은 이름의 세레나데  <하프너 세레나데>(Serenade No.7 in D major, k.250 “Haffner” ▶ <http://blog.daum.net/seonomusa/2195>를 참조.

 

 

 

1악장(Allegro con spirit)

활기에 찬 악장으로 그의 청춘의 분방함을 말하는 듯 젊음에 빛나는 악장이다.

 

 
 
 
[크리스토퍼 호그우드 지휘와 그의 오케스트라의 연주 - 1악장]

 

Cond., Christopher Hogwood

Academy of Ancient Music

 

 

(1악장 Allegro con spirito)
 

 

 
2악장(Andante)

제2바이올린의 리듬 위에 긴 칸타빌레 선율이 아름답게 빛나고 있다.

세레나데 성격으로 리드미컬하게 움직인다.

 
   

 


 
 
3악장(Menuetto)

궁중무곡을 연상시키는 격조 높은 미뉴에트 악장이다.

 
 
 

 


 
 
4악장(Presto)

오페라 ‘후궁’의 아리아를 테마로 했는데 행진곡풍의 제2테마가 뒤따른다.

젊은 생명의 기쁨을 상징하는 축제분위기에 차있다.

 
 
 
 

모차르트의 교향곡에 대해

 

 

모차르트는 9세 때부터 작곡하기 시작한 교향곡은 그 수가 50여 곡에 달한다. 작품 목록에 정식으로 자리 잡은 41곡의 교향곡을 살펴보면 초기의 교향곡은 바로크 시대의 이탈리아 오페라 서곡이나 전 고전 시대의 J. C. 바흐의 교향곡으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점차 만하임 악파와 빈 고전파의 영향이 두드러진다. 빈에 정착하기 이전인 1773년 말부터 1774년 초에 작곡된 G단조(K.183)와 A장조(K.201)에는 질풍노도 양식의 강한 감정표현이 나타난다. 주제의 통일과 형식의 확장은 이미 고전양식에 숙달되었음을 보여 준다. <파리>교향곡(K.297)과 잘츠부르크에서 쓴 C장조(K.338)는 잦은 여행을 통해 얻은 성과로 보이며 이후 빈에 정착하면서 작곡한 6개의 교향곡은 고전 교향곡의 걸작들이다.

 

세레나데로 작곡된 곡을 교향곡으로 전용(轉用)한 <하프너>교향곡(K.385), 느린 서주부가 1악장에 삽입되어 하이든적(的)이라는 평을 받는 <린츠>교향곡(K.425), 서주부가 있는 3악장의 <프라하>교향곡(K.504), 그리고 모차르트 최후의 3대교향곡 Eb장조(K.543), G단조(K.550), C장조(주피터, K.551) 등이 이 6개의 교향곡에 해당된다. 1788년, 불과 40여일 만에 작곡된 마지막 3대 교향곡은 모차르트를 대표하는 교향곡일 뿐만 아니라 고전 시대 교향곡에 있어서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백조의 노래'라는 별명이 붙은 제39번 Eb장조 K.543<http://blog.daum.net/seonomusa/2310>)는 전형적인 고전주의 형식으로 하이든의 영향이 짙게 나타난다. 우아하면서도 경쾌함이 있는 이 작품의 미뉴에트 악장은 특히 유명하다. 제40번 G단조(K.550<http://blog.daum.net/seonomusa/2547>)는 우울한 서정성이 긴장감을 유지하며 전개된다. 비극적 우아함으로 표현되는 페이소스(pathos)적인 감동은 낭만주의 음악을 예견케 한다. 제41번 C장조(K.551<http://blog.daum.net/seonomusa/3007>)는 <주피터>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교향곡이다. <주피터>라는 제목처럼 스케일이 크고 장려하다. 제1악장에 나타나는 목관악기의 대위선율과 제4악장의 푸가 기법은 이 작품을 화성 양식과 대위법 양식의 융합으로 이끌어 가는 모차르트의 독창적인 창작기법을 보여주고 있다. <웹 사이트를 참고>

  

 Compiled by <http://blog.daum.net/seonomusa>

 

 

 

출처 : 서노무사실무노동법연구실
글쓴이 : 미학 서영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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