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종교음악]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Messiah)` HWP 56 - 제1부(예언과 탄생) 전곡듣기/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The John Alldis Choir

2013. 12. 23. 17:08듣고싶은 곡

 

 

 

Handel's Oratorio - Messiah HWP 56, Part 1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 - 제1부(예언과 탄생)

 

George Frideric Hände l(1685-1759)

 

 ----------------------------------------------------------------------------------------------------------------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작품 56)의 구성

 

제1부 '예언과 탄생'

전체적으로 밝고도 온화한 분위기에 싸여 있으면서도 그 저변에서 조용히 맴돌면서 솟구쳐 오르는 열띤 흥분과 열광으로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저도 모르게 가슴이 설레게 하는 극적인 요소로 가득 차 있다.

 

제2부 예수의 '수난과 속죄'

극적인 긴장감이 더욱 제고되어 가장 감동적인 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전곡을 통해 합창곡이 제일 많이 등장하는 것도 제2부의 특징이다. 복음의 선포와 그 최후의 승리를 이야기한다. 제2부의 42번곡 '알렐루야 코러스'가 유명하다.

 

제3부 '부활과 영원한 생명'

부활에 대한 신념이 부각되어 전체적으로 밝고도 빛으로 충만된 분위기를 엮어주고 있다. 굳은 신앙의 고백으로 시작하여 영생의 찬미(우리는 아느니 속죄자의 영생을...)로 끝난다. 최후에 '아멘'의 코러스로 끝난다. 이러한 제3의 분위기는 비단 제3부에 국한되지 않고 마치 전곡이 제3부의 부활을 준비하는 양 작품 전체에 그러한 빛이 깔려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조가 지배적인 바흐의 작품과는 달리, '메시아'는 가장 비감적인 제21번의 알토 아리아에서조차 장조로 되어 있으며, 전반적으로 더욱 밝고 화려한 색채가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메시아' 전체적인 해설과 합창 (알렐루야 Alleluia)  <http://blog.daum.net/seonomusa/1361>

'오라토리오' 음악형식에 대한 해설은   <http://blog.daum.net/seonomusa/2861>

------------------------------------------------------------------------------------------------ 

 

 

Handel's Oratorio - Messiah HWP 56, Part 1

('칼 리히터' 지휘의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존 엘디스 합창단의 노래)

 

Karl Richter, cond.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Helen Donath,Sop./ Anna Reynolds,Alto/ Stuart Burrows,Tenor/ Donald McIntyre,Bass

Hedwig Bilgram, Harpsichord/ Edgar Krapp, Organ/ Gordon Webb, Trumpet

John Alldis, Chorus Master / The John Alldis Choir


 

전곡 이어듣기 (01: 19: 50)
 

 

1. Symphony(Grave-Allegro moderato): 서곡

2.1. Accompagnato(Tenor): Comfort Ye My People(내 백성을 위로하라)

3.2. Aria (Tenor): Ev'ry Valley shall be exalted(모든 골짜기는 높아지리라)
4.3. Chorus: And the glory of the Lord(주의 영광)
5.4. Accompagnato(Bass): Thus saith the Lord(만군의 주가 말씀하신다)
6.5. Aria(Bass): But Who May Abide The Day Of His Coming(주 오시는 날 누가 능히 당하리)

7.6. Chorus: And He Shall Purify The Sons Of Levi (정결케 하시리라)

8.7. Recitative(Contralto): Behold, A Virgin Shall Conceive(보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8.8. Aria(Alto & Chorus): 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to Zion(오, 기쁜 소식을 전하는 자여)
9.9. Chorus: 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10.10. Accompagnato(Bass): For behold, darkness shall cover the earth(보라, 어둠이 땅을 덮으며)
11.11. Aria (Bass): The People That Walked in Darkness(어둠에서 행하였던 백성이)
12.12. Chorus : For Unto Us A Child is Born (우리를 위해 아기 나셨다)
13.13. Pifa (Pastoral Syphony) (전원 교향곡)

14.14. Recitative (Soprano): There Were Shepherds, Abiding in The Field
          Accompagnato : And Lo! The Angel of The Lord

            Recitative : And the angel said unto them
            Accompagnato : And suddenly
            (어느날 밤 양치는 목자들이/ 저 천사가 말하기를/ 갑자기 많은 천사들이 나타나서)

15.15. Chorus : Glory to God in the highest(주께 영광)
16.16. Aria (Soprano): Rejoice greatly, O daughter of Zion(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하라)
17.17a. Recitative(Soprano): Then shall the eyes Of The Blind(그때 소경의 눈이 밝을 것이며)
17.18a. Duet (Contralto): He Shall Feed His Flock (주는 목자요)
18.19. Chorus : His Yoke is Easy (그 멍에는 쉽고 그 짐은 가벼워)

 

* 이상 곡번은 CD 표시에 의한 것으로 통상의 곡번과 다름(통상의 곡번도 그 부여방법에 따라 일정하지 않음)

---------------------------------------------------------------------------

 Compiled by <http://blog.daum.net/seonomusa>

 

 

출처 : 서노무사실무노동법연구실
글쓴이 : 미학 서영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