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2. 18. 18:40ㆍ건강 의료
콜라는 원래 소화제
최초 콜라는 소화제로 만들어졌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였다? 충격적 사실!
콜라가 소화제였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콜라는 1886년 약국을 운영하고 있었던 존 펨블튼 박사가
소다에 갖가지 약재를 섞어 소화제 대신으로 판매한 것이 원조인데요.
워조인 그 콜라는 청량음료가 아닌 그저 소화제 대신 판매했던 것인데요,
그러던 어느 날 콜라의 잠재력을 예감한 챈들러라는 사업가가 제조법을 사들이고
1893년 코카콜라를 상표명으로 등록함으로써 콜라의 본격적인 역사가 시작된 것입니다.
원조를 만든 펨블튼 박사가 처음 개발했을땐 색도 이상하고 맛도 영 아니였다고 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안팔렸는데 챈들러가 제조/판매권을 싸게 매입하여 맛을 더 좋게 해서 지금과 같은 콜라가 탄생한 것입니다.
물론 지금은 약국에서 안팝니다 ㅎㅎ 어디까지나 옜날 초창기 시절 이야기죠.
콜라는 주원료가 탄산소다와 싳초 두가지의 주원료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가 평소에
제약회사에서 팔고 있는 노루모산이 대부분이 소다입니다
그래서 사이다역시 같은 효력을 갖고 있는데 콜라는 금방 소화가 잘안될때 조금 마시면 소화를 돕습니다
그와같은 것으로 소화제로 만들은것 성분이 비슷한 것이 까쓰 활명수도 그런 종류 이지요
콜라는 원래 소화제
소다란 주로 팡을 만드는데 넣고 부풀리게도 하지요
그러나 콜라나 사이다에는 식초가 들어있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않습니다
콜라를 먹는 습관을 들이지 않는것이 좋답니다
실제로 소다나 식초는 무진장 값이 싸지요
콜라는 원래 소화제
콜라는 원래 소화제 였다?
코카콜라 (Coca-Cola)
우리가 즐겨 먹는 청량음료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은 단연 코카콜라 일 것이다. 미국 사람들은 물보다 콜라를 더 즐겨 먹는다고 한다. 실제로 물보다 콜라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지만 미국인들은 콜라의 인기를 그렇게 표현하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한번쯤 콜라를 마셔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코카콜라의 인기는 병의 모양과 로고 때문에 더 인기를 끈 케이스이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콜라는 1886년 약국을 운영하고 있었던 존 펨블튼 박사가 소다에 갖가지 약재를 섞어 소화제 대신으로 판매한 것에서 유래한다. 콜라는 처음엔 청량음료가 아닌 그저 소화제 대신 판매했고, 그러던 어느 날 콜라의 잠재력을 예감한 챈들러라는 사업가가 제조법을 사들이고 1893년 코카콜라를 상표명으로 등록함으로써 콜라의 본격적인 역사는 시작된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콜라는 원래 소화제 였다?
한때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펩시콜라가 등장하여 주가를 올리긴 했지만 코카콜라만은 못하였다. 펩시콜라는 젊은이를 상대로, 코카콜라는 병의 디자인과 광고로 사람들의 인기몰이를 하였다. 그럼 코카콜라의 병은 누가 디자인했고 어떻게 해서 병의 모양을 그렇게 만들었는가 하는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병의 디자인은 미국의 루드라는 젊은이에 의해 고안되었는데, 그는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인해 중학교에도 진학하지 못하고 신문 배달, 심부름꾼 등을 거쳐 병 공장의 정식 직원으로 일하게 되었다. 루트에게는 주디라는 여자 친구가 있었다. 어느 날 주디가 오려 온 신문 광고에는 새로운 음료인 코카콜라의 병 모양을 현상 공모한 다는 내용이 실려 있었다. 당선작은 최고 600백만달러를 상금으로 주겠다고 하는 광고가 적혀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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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광고지에 병의 디자인에는 조건이 있었다. 광고지에는 이렇 쓰여 있었다.
" 병의 모양이 예쁘고, 물에 젖어도 미끄러지지 않으며, 보기보다는 콜라의 양이 적게 들어가는 병이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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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루드라는 젊은이는 회사를 그만두고 디자인에만 몰두했다. 그리고 6개월 후 그녀가 루드를 찾아갔을 때 그는 아무것도 해 논 것이 없었다. 루드는 주디를 본 순간 번쩍이는 영감을 얻어서 그녀의 모습을 빠르게 스케치하고는 작업에 들어갔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였다?
루드가 디자인한 것은 그녀가 입고온 그 당시 유행하던 몸에 타이트하게 달라붙는 주름치마를 입고 있었다. 그것을 보고 루드는 병의 모양을 생각해냈던 것이었다. 루드에 의해서 만들어진 코카콜라병은 모양도 예쁜데다 물에 젖어도 밑끄러지지 않고 콜라의 양도 적게들어 갔다. 이렇게 하여 코카콜라의 병은 처음이나 지금이나 그 모양을 계속 고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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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유명브랜드 가치평가 전문기관인 인터브랜드 그룹은 코카콜라의 브랜드가치가 3백90억달러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우리 돈으로 환산해 무려 31조원이다. 어디서 그런 엄청난 브랜드가치가 창출되는 것일까? 코카콜라의 대문자 C가 여러 개 들어간, 필기체로 그려진 지금의 코카콜라 로고는 1886년 코카콜라를 처음 개발한 존 팸버튼 박사의 동업자 프랭크 로빈슨이 처음 만들었다. 놀랍게도 이 로고는 1백년이 지난 지금까지 거의 바뀌지 않고 있다.
1920년대에 처음 등장한 "마시자 코카콜라", "상쾌한 이순간"이라는 광고 문안도 최근까지 거의 변함 없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코카콜라는 심지어 광고내용 조차도 각국의 문화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뒀을 뿐, 거의 똑같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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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청량음료의 인기는 세계 각국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코카콜라회사는 거침없이 성장하게 되었고, 모든 사람들이 애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 때 코카콜라를 나쁘게 말하던 사람들은 콜라의 성분에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섞어서 사람들을 중독에 빠트리고 있다고 말했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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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Coca-Cola)는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가 제조하여 판매하는 탄산음료이다.
전 세계적으로 200여 개국 이상에서 팔리고 있는 코카콜라는 가장 인지도 높은 상표이기도 하며, 미국과 자본주의를 상징하기도 한다. 코카콜라의 경쟁사로 펩시콜라가 있으며 이 두 음료간의 각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쟁은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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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5년부터 여성 드레스를 모티브로 모양이 크게 변화했는데 현재의 디자인보다 초기 디자인이 더 정감가는 모습입니다.
한편, 코카콜라가 자존심때문에 인수한 페루에서 직접만든 잉카콜라는 아직도 페루 내 콜라 판매율 1위를 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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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병 디자인 변화입니다.
가장 처음 직선으로 쭉 뽑아진 병도 클래식 느낌이 나서 좋은데요.
국수 말기에 딱 좋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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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6년 애틀랜타의 약제사인 J.S. 펨버턴(1831~1888) 박사는 코카의 잎, 콜라의 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하는 새로운 청량음료를 만들어 ‘코카콜라’라는 이름으로 상품화하였다. 2년 후 그는 이 청량음료에 대한 제조, 판매 등 모든 권리를 단독 122만2천원에 팔아버렸다. 이 음료의 새로운 소유주는 약제사인에이서 캔들러라는 약제 도매상이었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에이서 캔들러는 1919년 현재의 회사조직을 설립하고 청량음료로서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했는데 현재 코카콜라 병의 디자인은 캔들러가 100만 달러의 현상금을 걸고 응모한 유리병 공장의 직원 루드가 디자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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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이 대폭적으로 늘어났다. 현재는 코카콜라 외에 환타·스프라이트·터부 등의 청량음료·과즙음료를 제조하여 세계 각국에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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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형 보스"라는 호평(경제 전문지 포춘)을 받으며 1997년 코카콜라 CEO가 된 더글러스 아이베스터(Douglas Ivester)는 취임 2년 만인 1999년 CEO 자리에서 물러났다. 패착(敗着)은 공석인 COO(최고운영책임자)를 새로 임명하지 않고 자신이 CEO와 COO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 것이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회계 전문가인 그는 세세한 업무까지 일일이 신경을 쓰느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전략을 세우는 CEO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마이클 왓킨스(Michael Watkins) 전 하버드대 교수는 "실패한 근본 원인은 아이베스터가 무엇을 할 줄 몰랐기 때문이 아니라 과거 해왔던 업무를 버릴 줄 몰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콜라는 원래 소화제
특히, 코카콜라는 미국에서 최대의 셰어(Share)를 자랑하며 국외에서도 아메리카니즘의 대명사로 쓰일 만큼 보급되어 있다.
코카콜라는 본사에서 원액(제법 미공개)만을 제조하여 국내 및 해외의 특정회사에게만 공급하는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특정회사에서는 원액에 물·탄산·설탕 등의 첨가물을 배합하여 병 또는 캔에 넣고 루트 세일즈(직매) 방식에 의하여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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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의 회사에 대해서는 자본·종업원 등에 관하여 철저한 현지주의를 채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에서는 1968년두산그룹 산하의 한양식품(주)(이후 두산식품으로 사명변경)을 시작으로 ·우성식품(주) · 범양식품(주) · 호남식품(주)-콜라.청량음료 · 서라벌식품(주)- 쥬스류 등이 지역별로 코카콜라 제조회사를 운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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