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진삼(珍蔘) -연화삼

2012. 2. 11. 22:59건강 의료



진삼(珍蔘) -연화삼

 

진삼의 잎

 

진삼의 뿌리

 

진삼(珍蔘)은 산형과의 다년생 쌍떡잎식물로서 큰참나물이라 불리우며 상쾌하면서도 독특한 향기가 있어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에 미각을 되찾아 주는 봄나물이며 고급 산채로 이용한다.

진삼은 산삼과 마찬가지로 반음지성 식물이며 잎의 모양은 산삼과 매우 유사한데 산삼은 5엽인데 비해 진삼은 3엽이란 점만 다르다. 생장여건이 맞지 않으면 휴면을 거듭하는 특징 또한 산삼과 매우 흡사하다. 진삼의 뿌리를 보노라면 볼펜심 굵기 정도의 작은 뿌리가 10년이상 묵은 것으로 보아 성장이 매우 느린 식물로 보여진다.

진삼(연화삼)은 "연삼"과는 다른 식물이다. 많은 사람들이 연삼과 혼돈하는 경우를 보았다. 유사한 약성을 지닌 연삼(바디나물, 전호)과는 자생조건은 물론 식물학적으로 확연히 구별되는 다른 종의 식물이다. 진삼의 전초는 맛은 맵고 싱겁거나 약간 쓰며 성질은 평하다. 소염, 해독,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부기를 가라앉힌다. 폐렴, 폐농양, 임병, 산기, 뱀에 물린 상처, 벌에게 쏘인 상처, 허약, 과로, 방광의 산증, 진통, 가려움증, 타박상, 풍화로 인한 치통, 옹저, 종기, 대상포진, 피부소양 등에 쓴다. 전초를 음건하여 하루 20~40g에 2리터의 물을 붓고 반으로 달여서 마시며 외용 시 찧어서 바르거나 가루내어 뿌린다. 또한 당뇨병, 췌장염, 간염, 고혈압, 해열에 전초의 즙을 내어 공복에 복용하거나 콩나물과 같이 즙을 내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진삼의 씨앗은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소화를 도우며 기의 순환을 조절한다. 소화불량에는 진삼의 말린 씨앗 8~12g을 물로 달여 수시로 마신다. 진삼의 뿌리는 각종 염증성 질환에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특히 당뇨병, 췌장염, 갑상선이상증 등과 같은 질환에 효과가 좋다. 뿌리를 약용함에 있어서 복용전날 저녁은 죽을 먹고 구충제 복용 후 아침에 1~2뿌리를 섭취하는데 가능한 한 오래씹어 섭취한다. 섭취 후 아침식사는 죽을 먹으면 더욱 좋으며 간단한 식사를 하면 된다. 복용시 하루정도는 육류, 해산물, 두부, 땅콩,녹 두 등은 삼가한다. 건조한 진삼뿌리는 하루 5~10g을 물로 달여서 마시거나 곱게 가루내어 먹는다. 진삼 뿌리에 3배 정도의 술을 붓고 3개월 이상 우려내어 소주잔으로 1잔씩 꾸준히 마셔도 된다. 진삼은 각종 난치병, 당뇨병, 갑상선이상증, 임파선염, 위염, 위궤양, 천식 등 각종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또 하나의 소중한 영초임에 틀림이 없다.

 

 

[당뇨병에 대한 고찰]

당뇨병에 인슐린의 투여는 최후, 최악의 선택이 아닐 수가 없다. 당뇨병은 근본적으로 완전한 치료를 논 할 수가 없는 질환이며 당뇨를 부른 본인의 생활습관을 고치지 않고는 어떠한 영약도 소용이 없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첫번째가 식생활의 개선이다.(온 가족이 적극 동참을 해야 가능하다.) 패스트푸드, 과음, 과식 등은 치명적 요인이며 자연식,전통식으로 바꾸어야 한다.

 

두번째가 유산소 운동의 생활화이다.

매일 30분이상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으로 몸 속의 독소를 땀으로 내보내야 한다. 맑은 공기가 있는 자연환경 속이라면 더욱 좋다.

 

세번째가 안정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다.(몸의 면역력을 키운다.)

복잡한 환경에서 벗어나 한적한 곳에서 스트레스 없이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지게 하는 가장 큰 주적이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생활의 개선과 아울러 산야초(진삼, 뚱딴지, 뽕나무순, 천마, 겨우살이 등..)를 보조 수단으로 활용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잎과 꽃대

 

진삼(전초)

 

진삼의 효능

 

진삼(연화삼)에 대하여

○ 진삼은 연화삼이라고도 부르며 강원도 일부 지역에 자생하고 있다. 뿌리의 생긴 모양이 산삼과 비슷하며 각종 염증성 질환에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당뇨병, 췌장염과 같은 질환에도 효험이 있다.

예전에 전쟁터에서 장수가 적군의 칼이나 창에 다치면 진삼을 캐어서 투구에 넣고 달여 마시면 다음날 거뜬히 일어나 전장에 나갔다고 전해질 만큼 매우 뛰어나다고 전해지는 약재이다.

 

○ 진삼으로 각종 난치병, 각종 암, 당뇨병, 갑상선이상증, 임파선염, 위염, 위궤양,천식 등 각종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산삼과 견줄만한 영초임에 틀림없다.

 

○ 특히 인슐린 주사제를 투여하고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진삼 세 뿌리를 복용 시킨 결과 놀랍게도 10시간 후 혈당 수치가 거의 정상인에게 가깝게 떨어진다.진삼은 산삼과 마찬가지로 반음지성 식물이며 잎의 모양 또한 산삼과 매우 유사하다. 진삼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천종이 아닌 야생삼 보다 더 좋은 영초라 생각한다.

 

○ 진삼 복용전날 저녁은 죽을 먹고 구충제 복용 후 아침에 섭취하는데 가능한 한오래 씹어 섭취한다. 섭취 후 아침식사는 죽을 먹으면 더욱 좋으며 간단한 식사를 하면 된다. 복용 시 하루정도는 육류, 해산물, 두부, 땅콩, 녹두 등은 삼간다.

 

 

 

비교 식물 : 연삼(바디나물)

 

 

연삼(바디나물)

 

연삼의 어린 잎

 

연삼 뿌리

 


출처 : 聚緣
글쓴이 : 염화소 원글보기
메모 :